Print Friendly, PDF & Email

 

의정부에서 여름을 즐기는 세 가지 방법

과거 미군 부대 주둔지, 군사도시 이미지에서 탈피해 문화 예술 도시로 거듭난 의정부. 즐길 거리,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의정부에서 올여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글 추현진 주임(수도권동부본부 경영인사처) 사진 제공 의정부시 홈페이지, 의정부 예술의전당

평화열차 with BMF 상세 일정

※ 열차 탑승 가능 역: 수원역, 영등포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의정부에서 여름을 즐기는 두 번째 / 먹거리

의정부를 제대로 즐기려면 허기를 달래는 게 상책. 의정부는 먹거리도 풍부해서 식도락 여행을 위한 관광지로도 손색이 없다. 의정부의 삼시 세끼를 확인해보자.

의정부 냉면

자극적인 맛 없이 특유의 감칠맛으로 마니아층을 보유한 냉면이 있다. 바로 평양냉면. 메밀가루로 면을 뽑아 소고기와 사골을 우려낸 차가운 육수에 말아 먹는 것이 평양냉면이다. 평양냉면은 의정부파와 장충동파로 갈려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데, 의정부에서 한 축을 맡고 있다. 평양 출신의 홍영남·김경필 씨 부부가 1969년 연천군 전곡에 ‘의정부 평양냉면’을 개업하고, 1987년 의정부로 이전해 ‘평양면옥’으로 자리 잡았다. 부부의 세 딸이 각자 ‘필동면옥’, ‘을지면옥’, ‘본가평양면옥’을 운영하며, 온 가족이 평양냉면의 한 계파를 이루어 그 맛을 지켜가고 있다. 의정부 ‘평양면옥’은 <미쉐린 가이드>와 빕 구르망에 선정되어 맛을 인정받았으니, 뜨거운 여름 의정부에서 시원한 냉면 한 그릇으로 더위를 달래보는 것도 좋겠다.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439번길 7 문의 031-877-2282

의정부 통닭

부대찌개만 유명한 줄 알았던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만큼이나 유명한 것이 바로 통닭이다. 의정부 제일시장에 가면 통닭 가게가 즐비한 통닭 골목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용천통닭’이다. 용천통닭은 1971년에 영업을 시작해 통닭집치고는 47년이라는 긴 역사를 지녔다.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되었다고 하니 맛이 보장된 믿고 먹는 통닭집이다. 이곳은 특히 튀김옷이 바삭한데, 비결은 통주물 가마솥에서 닭을 튀겨내는 것이라고 한다. 의정부 여름휴가의 마지막은 제일시장 통닭 골목이 책임진다. 갓 튀긴 치킨에 시원한 맥주 한잔하는 것으로 의정부 여름휴가를 마무리하자.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태평로89번길 8 문의 031-846-4717

의정부 부대찌개

의정부를 대표하는 음식 하면 단연 부대찌개가 먼저 떠오른다. 휴전선 인접 지역인 의정부는 미군 부대 기지가 있어 핫도그나 깡통에 든 햄 등을 이용해 찌개를 끓였는데, 이것이 부대찌개의 시초가 되었고 의정부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의정부에는 프랜차이즈 부대찌개 식당이 없다고 하는데, 그만큼 각각 개성을 살린 맛에 자신이 있다는 뜻 아닐까? 수많은 부대찌개 식당이 있지만,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로 제일 유명한 ‘오뎅식당’을 소개한다. 1960년도부터 영업을 시작한 대한민국 부대찌개 1호점으로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의 터줏대감이다. 맨 처음 주인 할머니가 포장마차에서 오뎅을 팔면서 시작해서 이름이 ‘오뎅식당’이 되었다고 한다. 허영만의 <식객>과 TV 프로그램 <수요미식회> 등에도 소개되며 이곳만의 특제 육수와 소스로 맛을 낸 부대찌개 맛을 인정받았다. 의정부에 왔다면 대표 음식 부대찌개는 꼭 먹어보자.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1309번길 7 문의 031-842-0423

의정부에서 여름을 즐기는 세 번째 / 볼거리

유서 깊은 멋을 느낄 수 있는 사찰 ‘회룡사’와 오직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개방한 ‘낙양물사랑공원’을 이 여름에 들러보면 좋을 장소로 추천한다.

회룡사

지하철 역명으로 더 잘 알려진 ‘회룡사’. 회룡사는 무학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이곳에서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와 무학대사가 앞날을 의논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룡이라는 이름은 태조 이성계가 임금이 되어 돌아왔다는 뜻을 담아 지었다고 한다. 특히 회룡사로 향하는 길목의 자연 풍경은 살아 있는 생태 학습장이자 산책 코스로 유명하다. 유서 깊은 사찰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 회룡사에서 풍겨나오는 깊은 멋을 체험해보자!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전좌로155번길 262 문의 031-873-3391

낙양물사랑공원

여름 피서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물놀이다. 물놀이까지 즐겨야 의정부에서 제대로 여름휴가를 보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의정부에서 무료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도심 속 무료 워터파크로 각광받고 있는 ‘낙양물사랑공원’을 소개한다. 낙양물사랑공원은 8월 31일까지 운영하며, 매일 선착순 300명만 이용 가능하다. 수심이 얕아 유아용으로만 운영하기 때문에 중학생 이상은 이용이 불가능하다. 또 매주 월요일은 청소와 시설물 점검 등으로 휴장하니 참고하자.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용민로 205 문의 031-853-3332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