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달,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할 때 지켜야 할 예의를 뜻하는 ‘펫티켓’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펫티켓, 열차 탑승 시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소중한 반려동물과의 두근두근 첫 기차 여행!

그런데 열차에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할 경우 준비할 것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반려동물은 전용 케이지에 넣어서

반려동물의 소리, 행동, 냄새 등이 다른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광견병 등 예방접종을 한 경우에만 동반 탑승이 가능하니 기억해주세요.

가능하면 광견병 예방접종 증명서를 구비해서 탑승하면 좋겠죠.

탑승이 불가능한 반려동물은?

투견종, 맹금류, 뱀 등 다른 고객에게 두려움과 혐오감을 줄 수 있는 동물은
함께 탑승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반려동물 동승 관련 법 및 규정

여객운송약관 제22조(휴대품)
① 여객은 다음 각 호에 정한 물품을 제외하고 좌석 또는 통로를 차지하지 않는 두 개 이내의 물품을 휴대하고 승차할 수 있으며 (생략) 2. 동물(다만, 목줄 등 안전조치를 한 장애인 보조견 및 다른 사람에게 위해나 불편을 끼칠 염려가 없는 애완용 동물을 전용 가방 등에 넣어 외부로 노출되지 않게 하고, 광견병 예방접종 등 필요한 예방접종을 한 경우 제외)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제80조(여객열차에서의 금지 행위)
법 제47조 제6호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행위’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1. 여객에게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동식물을 안전조치 없이 여객열차에 동승하거나 휴대하는 행위
철도사업법 시행규칙(별표 4)
철도 운수 종사자의 준수 사항 중 여객의 안전 운행 및 여객의 편의 제공을 위한 제지·안내 5. 여객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안전 운행과 다른 여객의 편의를 위하여 이를 제지하고 필요한 사항을 안내해야 한다.
라.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동물 (장애인 보조견은 제외한다)을 철도차량 안으로 데리고 들어오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