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잘츠부르크는 수려한 알프스산맥을 배경으로 잘차흐강을 따라 들어서 있습니다.
알프스산맥의 절경이 펼쳐지는 잘츠카머구트의 산과 빙하호의 아름다운 경관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그대로 담겨 전 세계인에게 감동을 주기도 했습니다.
잘츠부르크는 또한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가 태어난 곳이기도 합니다.
매년 여름이면 잘츠부르크 축제가 펼쳐져 수많은 음악 애호가가 찾지요.
잘츠부르크 구시가지는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글과 사진 노광호 기자(고속시설사업단 정읍고속광역시설사업소 정읍고속시설사업소)

 

잘츠부르크에서는 구시가지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호엔잘츠부르크성을 둘러보고, 구시가지의 대표적 번화가인 게트라이데 거리에서 쇼핑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많은 연인이 사랑의 자물쇠를 달아놓는 마카르트 다리를 지나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집,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나온 미라벨 정원까지 둘러보았습니다. 이후에는 야간열차를 타고 이탈리아의 수상 도시 베네치아로 이동했습니다. 먼저 잘츠부르크에서 놓치면 후회할 몇 곳을 소개합니다.

언덕 위에 들어선 호엔잘츠부르크성은 시내 어디서나 보이는 잘츠부르크의 랜드마크입니다. 유럽에서 규모가 가장 큰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11세기부터 시작한 공사가 17세기에 끝났을 만큼 아주 견고하게 지었고, 한 번도 점령당하지 않아 원형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요새와 대주교의 거주 공간이었지만 군대 막사와 감옥으로 사용하기도 한호엔잘츠부르크성은 푸니쿨라를 타고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잘츠부르크의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Mönchsberg 34, 5020 Salzburg, Austria

잘츠부르크에서 가장 유명한 쇼핑가로 보석, 가죽, 향수, 식품점, 카페, 레스토랑 등 다양한 가게가 낭만적인 길 양옆으로 늘어선 게트라이데 거리는 많은 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좁고 기다란 거리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이색적인 철제 간판입니다. 아름다운 외관에 뭘 파는 곳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귀여운 철제 간판은 중세의 흔적이 묻어 있습니다. 당시 잘츠부르크는 문맹률이 높았는데, 글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물건을 살 수 있도록 글 대신 그림을 넣은 것이 시작이라고 하네요. 시계 가게는 시계 모양, 열쇠 가게는 열쇠 모양, 빵집은 빵 모양 등 가게마다 손님을 끌기 위해 독특하면서도 알아보기 쉽게 만든 철제 간판은 고풍스러운 건물과 어우러져 예술적 분위기마저 풍깁니다.

Getreidegasse, 5020 Salzburg, Austria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화가 한스 마카르트(Hans Makart)의 이름을 딴 마카르트 다리는 잘츠부르크의 잘차흐강 사이로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를 이어주는 다리입니다.
잘츠부르크에 있는 다리 7개 중 여행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이곳은 사랑의 자물쇠로 유명합니다. 보행자만을 위한 다리로, 다리 양쪽에 설치된 난간에는 연인들이 남겨놓은 알록달록한 색상의 자물쇠가 빼곡히 매달려 있어 운치를 더해줍니다. 이 모습을 보기 위해 방문한 여행객과 잘차흐강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로 항상 붐비는 곳입니다.

Makartsteg, 5020 Salzburg, Austria

모차르트 집은 모차르트 일가가 1773년부터 1780년까지 8년 동안 살던 집입니다. 모차르트는 이 집에서 ‘잘츠부르크 교향곡’을 비롯해 다섯 편의 바이올린협주곡, 소나타, 교회음악 등을 작곡했습니다.
1944년 연합군의 폭격에 본 하우스 일부가 파손되었지만, 그 후 1966년 원래 모습대로 복구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집안에는 모차르트가 실제로 사용한 악기와 유품을 비롯해 모차르트 가족이 주고받은 편지와 초상화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Makartplatz 8, 5020 Salzburg, Austria

큰 규모의 정원에 형형색색 꽃을 심어놓은 미라벨 정원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서 마리아와 아이들이 ‘도레미 송’을 부를 때 배경으로 등장한 장소입니다. 1606년 잘츠부르크 대주교가 사랑하던 여인을 위해 건립한 궁전으로, 이후 ‘아름다운 전경’이라는 뜻의 미라벨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잘츠부르크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로, 영화에 등장한 장소를 찾아보고, 이곳에서 웅장한 호엔잘츠부르크성의 모습도 감상해보세요.

Mirabellplatz 3, 5020 Salzburg, Austria

6. 오스트리아 대표 음식 슈니첼

송아지고기, 돼지고기 등을 망치로 두들겨 연하게 만든 뒤 밀가루, 달걀, 빵가루를 묻혀 튀긴 커틀릿의 일종으로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음식입니다. 슈니첼은 독일어로 ‘잘라낸 조각, 얇게 저민 살코기’를 뜻합니다.

노 기자의 여행 가이드 TIP

잘츠부르크 카드
시내 대중교통과 주요 관광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잘츠부르크 중앙역에서 판매합니다.
가격은 24시간 29유로, 48시간 38유로, 72시간 44유로입니다.

오스트리아의 국영 철도(OBB)
전국적으로 약 5800km의 철도망을 갖추었으며, 유럽의 주요 도시와도 잘 연결되어 있습니다.
열차 시설 또한 깔끔하고 쾌적할 뿐 아니라 운행 시간이 정확해 차질 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