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실시간 검색어를 연일 뜨겁게 달구는 코로나바이러스. 흔히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지만 공식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6종으로, 이 중 4종은 감기와 비슷한 가벼운 증상을 일으키지만 나머지 2종인 사스와 메르스는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한다. 이번에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 다른 일곱 번째 변종 대규모 바이러스군이며, 현재까지 정확한 감염원과 전파 경로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발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주로 나타나며 감기와 유사해 구별하기 어렵다.

정리 편집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법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발병 진원지인 중국 우한을 방문할 경우 현지 야생동물과 접촉을 피하는 것은 물론 감염 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 기관 방문, 발열·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 또 중국 우한을 방문한 사람은 귀국 뒤 14일 내에 관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국번 없이 1339)나 보건소로 연락해야 한다.

30초 이상 손 씻기
비누로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세균 제거 방법으로 알려졌다. 손을 씻을 때는 손바닥 → 손등 → 손가락 사이 → 엄지손가락 → 손톱 밑 순서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는다.

이제는 필수, 기침 예절
기침이 나오려고 할 때는 손수건이나 옷소매 등으로 가리고 한다. 특히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선별진료소 확인하고, 해외여행력은 반드시 알리기
감염증이 의심되는 환자라면 선별진료소에서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선별진료소 현황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관련 기관 현황에서 매일 업데이트하는 붙임 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