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꼰대와 요즘 애들

세련되고 현명한 공생의 기술

출근 시간 5분 전, 사무실에 도착한 신입 사원 A 씨는 자리에 앉아 컴퓨터 전원을 켰다. 업무를 시작하려는데 목덜미 언저리에서 뜨거운 시선이 느껴졌다. 때마침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알림과 함께 선배 B 씨의 충고가 쏟아졌다. “A 씨는 다 좋은데 조금 게으른 것 같아. 30분 정도 일찍 출근해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잖아? 다 A 씨 잘되라고 하는 소리니까 기분 나빠하지는 말고.” 일찍 출근한다고 퇴근 시간이 빨라지는 것도 아닌데 정시 출근이 잘못된 일인가? A 씨는 선배의 조언이 불편할 따름이다. 한편 B 씨는 A 씨가 걱정스럽다.
업무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건 아닌지, 혹시 자신의 충고나 조언이 모두 잔소리로 느껴지는 건 아닌지 혼란스럽다.

글 이채연

나 때는 말이야 vs 오케이 부머*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한국 기업의 세대 갈등과 기업 문화 종합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직장 안에서 세대차이를 경험한다. 출퇴근시간, 복장 규정, 업무 방식, 회식 문화 등 직장 생활을 아우르는 전반의 영역에서 세대차이는 극명하게 드러났다. 20·30대 직장인은 체계성, 사생활 존중과 는 거리가 먼 상사의지시와 조언이 불편하고 답답하다. 업무 시간이 곧 책임감, 회식이 곧 화합이라니?한편 40·50대 직장인은 요즘 애들과의 대화가 어렵기만 하다. 필요한 지적과 조언도 꼰대라는 단어 앞에 무력해지곤 한다. 요즘 애들과 꼰대 사이, 조직 내 세대차이와 갈등을 원만하게 조정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소통 문화’ 개선을 제안하고자 한다.

*오케이 부머 베이비부머 세대의 참견이나 가르침을 맞받아치는 영미권의 표현이다.

비난과 저항 줄이는 비폭력 대화

사람은 보통 타인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지적이나 비난을 통해 상황을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교정하려 한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듣는 이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저항을 유발한다. 임상심리학자이자 의사소통 전문가 마셜 B. 로젠버그가 고안한 ‘비폭력 대화’의 도움을 받아 관계 개선과 업무 효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대화를 시도해보자. 비폭력 대화는 주관적 판단, 평가, 생각보다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느낌과 욕구를 중심으로 하는 언어를 사용해 협력과 조화를 증진하는 대화 방법이다.

비폭력 대화 실전 연습

비폭력 대화가 단지 이론으로만 머무르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에 대한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다. 대화 중 감정이 격해질 때는 깊게 심호흡을 하고, 차분히 자신과 상대의 기분을 헤아려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비폭력 대화법을 강조한 로젠버그는 ‘자기 공감’, ‘자기 경청’과 더불어 ‘상대 공감’, ‘상대 경청’이 함께 어우러질 때, 갈등의 대화가 아닌 유대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비폭력 대화를 위한 책 추천

완생으로 거듭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직장 내 생존 대화법
<무슨 말을 그 따위로 하십니까?> (오수향 저, 넥서스BOOKS)

백문이 불여일견, 비폭력 대화법의 바이블을 찾고 있다면?
<비폭력대화(일상에서 쓰는 평화의 언어, 삶의 언어)>
<비폭력대화 워크북(개인과 연습모임을 위한 가이드)>
(마셜 B.로젠버그 저, 한국NVC센터)

HOW-TO 이렇게 표현해보세요

상황 1 요즘 직원은 책임감이나 애사심이 부족한 건가요? 출근 시간에 후다닥 맞춰 들어와서 급하게 일 시작하는 거 보면 내가 다 불안하더라고요. 꼰대니 뭐니 하며 난리이니 충고 한마디 하기도 어려운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침마다 업무를 촉박하게 시작하는 것 같아요. 업무에 적응하는 데 출퇴근 시간 조정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말해주었으면 해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도움을 청해도 괜찮아요.”

상황 2 상사의 불분명한 업무 지시로 힘들어요. 앞뒤 설명 없이 무조건 시키지만 말고 구체적으로 방법을 알려줬으면 좋겠어요. 마음대로 일을 진행할 수도 없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업무의 목표나 보고 형태에 대한 가이드가 부족한 것 같아요.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까 걱정되기도 하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