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얼굴이나 몸처럼 눈으로 곧바로 확인할 수 없어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부위, 치아.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자연스럽게 노화 증상이 나타나는 치아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치아 안티에이징 요령을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치아 노화, 이상한 건 아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점점 마모되고, 잇몸이 내려앉는 것 같아요.”
“예전엔 가지런하던 치열이 서서히 벌어지기 시작해요. 치아 사이에 공간도 생기는 것 같고요.”
“앞니가 돌출되어 치아가 들쭉날쭉한 모양으로 바뀌었어요.”
“요즘 부쩍 음식물 찌꺼기가 자주 끼어 양치해도 쉽게 빠지지 않아 신경이 쓰여요.”
이처럼 치아 상태가 예전 같지 않은 건 그간 오래 많이 사용했기 때문으로, 치아 노화의 대표적 증상이다. 어금니 표면이 평평해지고, 앞니가 조금씩 짧아지며, 치아가 누렇게 변하기도 한다. 또 침 분비가 줄어든 결과,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치아가 쉽게 깨지거나 풍치가 발생하는 일도 잦다. 치아 상태를 매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갑작스럽기 마련이다. 하지만 심각하게 받아들이진 말 것. 이러한 증상은 자연스러운 치아 노화 현상이다.

대표 치아 노화 증상 4

마모된 치아 / 오랜 시간 음식물 등을 섭취하거나 이갈이 등으로 치아가 마모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누렇게 변한 치아 / 색상 나이가 들면 치아 표면의 법랑질이 얇아지는데, 그 결과 치아 안쪽 누런 상아질이 더 잘 보여 황색을 띠게 된다.

흔들리는 치아 / 나이가 들면 치아와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잇몸이 내려앉곤 한다. 그 결과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고 흔들리는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고약한 입 냄새 / 노화로 인해 침 분비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세균 번식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충치나 잇몸 질환이 더욱 잘 생기고 입 냄새까지 심해지곤 한다.

 

오늘부터 실천하는 치아 안티에이징

외모 관리가 잘 되어 있는데도 미묘하게 나이 들어 보인다면,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다.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안티에이징 방법을 소개한다.

1 입술 요가 : 얼굴도 신체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근육이 있어 운동을 통해 처지고 늘어난 것을 막을 수 있다. 간단한 입술 요가 동작으로 턱의 긴장을 완화하고 목의 탄력을 높이며, 볼을 탄탄하게, 입술을 예쁘게 만들 수 있다!

① 입술로 ‘O’ 자 모양을 만든 후 입술 윤곽을 따라 혀를 움직인다.
② 이마는 찡그리거나 위로 치켜뜨지 않으며, 턱은 긴장하지 말고 이완된 상태를 유지한다.
③ 혀를 한쪽으로 10회 정도 돌린 후 반대 방향으로 10회 반복한다.

2 잇몸 마사지 : 잇몸 마사지를 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므로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진다. 아침저녁으로 양치질하듯이 꾸준히 습관을 들이면 좋다.

① 양치질한 뒤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검지를 잇몸에 댄다.
② 검지로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문지른다.
③ 잇몸 바깥쪽과 안쪽 등 입안 깊숙한 곳도 꼼꼼히 문지르며 10회 정도 반복한다.

 

3 정기적인 스케일링 : 치태와 치석은 아무리 양치질을 잘해도 조금씩 쌓이기 마련이다. 주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 잇몸 질환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1년에 1회 정도 스케일링을 하는 게 좋으며, 치석이 잘 생기거나 당뇨병 또는 잇몸 질환이 있다면 6개월에 1회로 횟수를 늘려보자.

4 심각한 경우에는 치아 교정 : 흔히 치아 교정은 어릴 때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나이가 들어 치열이 흐트러지고 입이 나온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해 치아가 흐트러지거나 벌어질 때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이다.

치아 노화를 늦추는 음식이 있다고?

바나나를 먹은 후 껍질을 이에 문지르면 하얀 부분에 있는 마그네슘과 망간 성분이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준다.

셀러리를 섭취하면 깨끗한 침이 나와 치아를 청소해준다. 사과, 당근 또한 비슷한 역할을 하니 자주 섭취하자.

건포도에 있는 천연 당분이 입속에서 세균이 고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플라크를 제거한다.

배를 씹으면 석세포로 인해 오돌토돌한 느낌을 받는데, 플라크를 제거해 미백 효과는 물론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