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riendly, PDF & Email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이해의 놀이, MBTI

“MBTI가 어떻게 되세요?” 단체 채팅방에서도, 저녁 모임에서도,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MBTI가 열풍이다. MBTI는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 알파벳 4개로 개인의 성향을 정의해주는 신통방통한 성격 유형 검사로, 혈액형이나 별자리 운세처럼 궁합·진로를 넘어 전생의 직업까지 알려주는 다양한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사실 MBTI는 국제적으로 공인되거나 표준화되지 않은 검사로 지나치게 신뢰해서는 안 되지만, 나를 비롯한 타인이 어떤 유형에 가까운 사람인지를 알아가는 과정은 궁극적으로 이해의 태도를 갖는 데 도움이 된다. ‘이해 불가’라는 결론 대신 ‘이해 동반’이라는 결론을 이끌어갈 수 있는 것! 어른들의 요즘 시대 이해의 놀이, MBTI를 알아보자.

글 이채연

엄격한 ESTJ와 재기 발랄한 ENFP의 잘못된 만남?

시도 때도 없이 충돌하는 직장 동료 A 씨와 B 씨는 팀 내 공식 앙숙이다. 체계와 규칙을 중시하는 A 씨는 매사에 끈기가 부족한 B 씨가 못마땅하다. 반면 B 씨는 계획적이고 계산적인 A 씨의 공감 능력을 상실한 직언에 상처받은 적이 한두 번 아니다. MBTI 검사 결과에 따르면 A 씨는 엄격한 관리자에 속하는 ESTJ, B 씨는 재기 발랄한 활동가에 속하는 ENFP 유형으로 두 사람은 매우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두 사람의 지긋지긋한 갈등을 해소할 실마리를 MBTI에서 찾을 수 있을까?

싹 쓸어 정리해주는 직장인 MBTI 유형

MBTI는 에너지의 방향·인식·판단·생활양식 네 가지 지표를 외향형(E)과 내향형(I), 감각형(S)과 직관형(N), 사고형(T)과 감정형(F), 판단형(J)과 인식형(P) 등 각각 두 가지 성향으로 나눠 총 16개 유형으로 조합한다.

#우리는 찰떡궁합? MBTI 꿀조합

독립적이며 분석력이 뛰어난 INTJ는 재기 발랄한 ENFP와 박학다식한 ENTP와 잘 맞는다. 느긋하고 관용적인 ESTP와 자유로운 영혼의 ESFP는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인 ISTJ·ISFJ와 궁합이 좋다. 이처럼 유사하거나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 성격 유형 조합은 편안한 관계를 만들고, 업무적으로 긍정적 시너지를 발휘하기도 한다. 더 자세한 MBTI 유형별 궁합은 아래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BTI 활용한 어벤저스팀 구성

MBTI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저 사람은 대체 무슨 생각을 하길래 저렇게 행동하지?”라는 갈등의 씨앗에 ‘서로 다름’이라는 이해의 틀을 제공함으로써 타인의 행동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중요한 도구다. 서로 성격이나 특성이 다름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점을 바탕으로 협력할 때, 즉 MBTI를 이해와 협업의 도구로 현명하게 활용할 때 관계는 발전할 수 있다. MBTI를 통해 알게 된 성향과 장단점을 바탕으로 최상의 ‘상호 보완적’ 팀을 구성해보자. 예를 들어, 현실적이고 창의성이 부족한 ‘_ST_’와 창의적이지만 현실성이 부족한 ‘_NF_’가 화합하면 시너지가 발휘된다. 이렇듯 구성원의 특징을 ST(능률적), SF(인간적), NF(열정), NT(진리)로 구분해 각각의 특성을 지닌 구성원으로 팀을 꾸리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한 팀을 이룰 때 심리 기능을 완벽히 상호 보완한 팀이 완성될 수 있다.

♦♦♦ 간단한 MBTI 검사는 여기에서! – 좀 더 정확하고 꼼꼼한 분석을 원한다면 전문 라이선스를 갖춘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공식 인증 MBTI 기관을 통해 검사받을 수 있다.

♦♦♦ MBTI 꿀조합 확인하기 – 믿거나 말거나지만, MBTI에도 유형별 최적의 궁합과 최악의 궁합이 있다. 단, 인간의 성격은 표로 단순화할 수 없으니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는 말 것.